본문 바로가기
교육 및 평가인증자료/문서모음

보육교직원 평가관리 /교사평가 / 어린이집 유치원 교사 장학 평가 / 어린이집 평가제 필수서류 / 자체장학 / 동료장학

by 윤스mom 2021. 8. 31.
반응형

교사평가지표

어린이집 평가제를 준비하면 꼭 필요한 것 중 하나가 교사평가입니다.
년 2회 실시한 기록이 있어야하니 1학기, 2학기로 나누어 실시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 번도 교사장학이나 평가를 실시해보지 않은 원에서는 갑자기 교사장학, 동료 장학, 평가를 하다보면 교사들이 거부감을 느껴 제대로 된 장학이 이루어지지 않고 분위기만 망칠 수 있으니 원 사정에 맞게 평가 영역과 실시 방법을 조정하여 양질의 교사장학과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리더십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보육교직원 평가관리 항목

업무태도, 전문성, 원아관리, 부모와의관계, 동료관계

보육교직원 평가관리를 위한 교사장학

저 같은 경우에는 동료장학과 자체장학을 실시한 후 교사연수를 통해 서로 좋았던 점과 보완해야 할 점, 배울 수 있었던 점 등을 이야기 나누고 원장이 교사들의 평가를 듣고 마무리로 정리와 평가를 해 주었습니다.

자체장학, 동료장학에 익숙하지 않았던 교사들

장학 내용에는 주간 및 활동계획안을 미리 받고 시간을 정해 원장과 교사가 함께 들어가 참관을 했습니다.
유아반 교사는 유아반, 영아반 교사는 영아반 // 2학기에는 유아반은 영아반 영아반은 유아반 교실을 들어가 1학기에는 같은 연령의 수업방법을 서로 배우고 2학기에는 다른 연령의 차이점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수업 참관시간도 변형은 줬는데 1학기에는 교사가 준비한 활동과 시간을 중심으로 들어갔고
2학기에는 20분 정도 시간을 정해 활동참관을 했습니다.
이 경우 이야기나누기 후 화자실 다녀오기, 바깥놀이 후 사후활동, 식사지도, 동화듣기 후 사후활동 등 연계되는 시간의
활용과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어 좋았답니다.

문서 포함내용

교수법 관찰 및 지도
자체장학보고서
교사근무평가 내용 첨부하여 파일 공유합니다~
교사근무평가의 경우 세부 내용은 변경가능하니 원의 교육철학이나 운영철학, 그 밖의 평가기준을 정해 작성하시면 됩니다.

파일은 하단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원에서 사용 용도로는 가능하나 무단배포는 사절입니다~~~

교수법 관찰 및 지도
어린이집 평가제 문서집 참고
자체장학보고서

교사평가.hwp
0.04MB
728x90
반응형
이 링크는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라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