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누리과정놀이일지 및 계획안

개정누리과정 놀이계획안 및 일지 - 만나서 반가워요 / 유아반 교육계획안 5월2주 / 봄

by 윤스mom 2020. 11. 3.
반응형

<<필독사항>>

올해 코로나로 인해 정상 수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개정누리놀이계획안은 첫 해여서 쉬엄쉬엄 작성했답니다.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세요^^*

참고용이고 제가 직접 작성한 것이기때문에 따로 파일제공은 하지 않습니다.

남은 기간 동안은 조금씩 내용 첨가하며 수정보완해 볼 예정입니다.

 

우주반주간놀이지원계획서

대 상 연 령

5

기 간

2020511~ 515

놀이지원계획

자유놀이

나비가 되어 날아보아요.

딸기밭이 되었어요.

독서기록장 내가 읽은 재미있는 책들

그룹활동

이야기

나누기

봄의 풍경과 생활

새노래

윙윙

미술작업

딸기 접어 꾸미기

실외활동

(대체활동)

봄의 풍경 느끼며 산책하기

(나비처럼 움직여요)

특 별 활 동

행 사

<영어>

The muffin man

<생일잔치>

000,000,000

<영어>

The muffin man

<국악>

국악선생님과

인사나누기

<영어>

The muffin man

<체육>

적응프로그램

안 전 교 육

<실종유괴 예방 교육> 멈추기, 생각하기, 도와주세요

기본생활습관

마스크를 쓰고 안전하게 산책할 수 있어요

가정과의 연계

협조요청사항

 

* 본 주간계획안의 영.유아의 흥미와 요구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우주반주간놀이

대 상 연 령

5

기 간

2020511~515

주 제

주제선정이유

옷차림의 변화와 생활의 변화 등을 자연스럽게 접하며 계절에 대한 대화가 이어져 봄에 대한 자료들을 준비해 계절을 느끼고 그 속에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자함

일과(시간)

계획 및 실행

등원 및 통합보육

07:30~08:30

* 통합교실에서 당직교사와 함께 안전하게 지내기

* 자신의 물건 사물함에 정리하기

* 가정의 전달사항 확인하기 (투약, 개인물품 등)

* 개별 유아 건강상태 확인하기

* 손 씻기 및 자유 놀이

일상생활

오전간식

9:30~10:00

* 등원하는 순서대로 손 씻고 간식 먹기

* 다 먹은 후 자리 정리하고 놀이하기

점심식사

12:00~13:00

* 손 씻기

* 골고루 맛있게 식사하기

* 식사 후 주변 정리하기

* 양치 후 자유 놀이 하기

오후간식

14:30~15:00

* 손 씻기

* 맛있게 간식 먹기

* 주변 정리 후 놀이하기

놀이지원계획

자 유 놀 이

8:30 ~10:40

15:00~16:00

[나비가 되어 날아보아요]

아세테이트지에 모양스티커와 그리기 재료를 이용해 나비 날개를 꾸민다.

완성된 나비 날개를 메고 나비가 되어 나비 노래와 함께 신체표현을 해 본다.

[딸기밭이되었어요]

딸기 소품과 모형, 블록을 이용해 딸기밭을 꾸며본다.

딸기를 수확하고 나누는 놀이를 해 본다.

[독서기록장 내가 읽은 재미있는 책들]

다양한 봄에 관련된 책과 주제가 공통인 동화책들 중 마음에 드는 책을 읽고

내용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본다.

자신이 읽은 책의 표지 그림을 이용해 독서기록장을 기록한다.

실외활동

[대체활동]

10:40~12:00

[봄의 풍경 느끼며 산책하기]

대체활동 나비처럼 움직여요

대소그룹활동

13:00~14:30

[영어]

머핀맨

[영어]

머핀맨

[실종유괴예방교육]

멈추기, 생각하기, 도와주세요

[생일잔치]

[영어]

머핀맨

[국악]

국악선생님과

인사나누기

[체육]

적응프로그램

[이야기나누기]

봄의 풍경과 생활

[동요]

윙윙

[미술작업]

머핀맨

행사 및 견학

3,4,5월 생일잔치

코로나로 인하여 반별로 간소하게 진행됨.

3,4,5월 생일 원아000, 000, 000

000은 결석으로 함께 하지 못함

기본생활습관

마스크를 쓰고 안전하게 산책할 수 있어요.

마스크르를 착용하고 주변을 산책할 예정이였지만 코로나 전염의 위험이 있어 어린이집 옥상놀이터 놀이로 대체하고 등하원시 마스크를 반드시 쓰는 것에 대해 아이들과 수시로 이야기 나누고 교육함

평 가

<총평>

코로나로 인하여 많은 것들이 제약이 있지만 아이들의 출석률도 높아지고 있어서 조금 더 적극적인 활동을 하고자 하는 시기이다. 하지만 그만큼 개인위생을 철저히 해서 안전한 보육환경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한 것 같다.

봄의 날씨를 만끽하며 봄에 대해 보고 느끼며 많은 활동들을 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한 한 주여서 아쉬움이 많이 남았다.

생일잔치도 전체적 분위기가 다운 되어 있었고 아직 등원을 못해 제 때 축하를 못받는 아이들도 있어서 아쉬움이 남았다.

<부모상담>

000– 00이의 덩치가 크다보니 어린이집에 준비되어 있는 턱시도가 맞지

않아 가정에서 준비해준 복장으로 생일잔치를 하기로 함

<청소>

교구소독(매일) 청소기 및 물걸레질(매일) 공기청정기필터청소(금요일) 창틀닦기(금요일)

<특이사항>

없음

우주반주간놀이보고서

대 상 연 령

5

실 행 기 간

511~515

놀이명

봄 - 나비놀이

날짜

놀이내용

평가 및 놀이지원계획

511

()

아세테이드지를 교사가 크게 오리고 있자 아이들이 모여 무엇인지 물어보기 시작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나비에 관한 이야기가 시작되었고 아이들마다 사전경험에 대해 이야기하기 시작했다.

나비 날개를 어떻게 만들면 좋을지 물어보자 그림으로 꾸미거나 스티커를 붙여 꾸미자는 의견이 나와 준비했던 큰 스티커와 네임펜을

준비해 주었다. 아이들이 날개를 만들기 시작했고 나비야 노래를

부르는 아이들도 있었다.

아이들의 관심도가 있었고 준비한 놀이가 아이들 스스로 시작되어서 준비된 자료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었다.

512

()

나비 날개에 허전함이 있어 어떻게 하면 좋을까 생각을 하자 한 유앙가 리본을 달아주면 예쁠 것 같아요. 라고 말을 해서 큰 리본을 찾아 붙여 주었다. 아이들이 마음에 들어했고 고무줄을 달아 멜 수 있게 해 주자 자연스럽게 나비가 되어 놀이를 하기 시작했다.

교사가 나비야 노래를 틀어주자 깔깔 거리며 교실을 퐁퐁 뛰어다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바깥놀이, 견학, 안전교육, 특이사항 등 적기>

 

자신들의 작품을 활용해 자연스럽게 신체표현으로 연결이 되었다. 내일은 원ㅇ내 놀이터에 가서 넓은 공간에서 뛰어 보아야겠다.

513

()

자신의 나비 날개를 소중히 여기는 모습을 볼 수 있었고 여전히 신체놀이를 즐거워하여 바깥놀이를 나가자고 하자 아이들이 환호성을 지르기 시작했다. 나비니 조용히 날아서 옥상 놀이터에 가기로 하고 옥상놀이터로 이동했다.

날씨가 좋아서 아이들과 옥상 놀이터에서 진짜 나비가 된 듯 훨훨 날기 신체놀이를 할 수 있었다. 나비 날개는 집에 가지고 가고 싶다고 하여 귀가 시 나비로 변신하여 하원하였다.
<바깥놀이, 견학, 안전교육, 특이사항 등 적기>

나비 날개를 통해 봄에 대한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었고 교사주도가 아닌 유아 스스로 신체표현을 창의적으로 하였다. 나비와 함께 볼 수 있는 다양한 봄의 곤충 화보를 준비해 주어야겠다.

514

()

언어영역에 다양한 곤충 화보를 두었는데 나비에서 시작된 곤충에 대한 관심이 자연스럽게 곤충화보로 넘어가 자신이 알고 있는 곤충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 시작했고 개미를 그리기 시작했다. 그리고 어떤 유아는 개미를 오려서 많은 양의 개미를 모으기 시작했다. 교사가 개미집이 있으면 좋겠다고 하자 미술영역의 요구르트 병과 우유팩으로 집을 꾸미기 시작했다.
<바깥놀이, 견학, 안전교육, 특이사항 등 적기>

나비에서 시작된 곤충에 대한 관심 생기기 시작했고 그 관심이 개미로 옮겨가 개미에 관련된 놀이로 진행되었다.

515

()

아이들이 개미를 만들기 시작해서 교사가 블록영역에서 블록으로 개미집을 짓기 시작하자 아이들이 자신들이 만들었던 개미를 가지고 오기 시작했다. 개미들에게 자연스럽게 역할을 정해주기 시작했는데 대부분 엄마, 아빠, 애기 개미라고 역할을 주었고 선생님 개미를 정해준 아이들도 있었다.
<바깥놀이, 견학, 안전교육, 특이사항 등 적기>

아이들이 개미집과 개미놀이를 시작하며 역할을 정하기 시작했다. 개미에 관한 책이나 화보 등을 준비해 주면 좋을 것 같다.

다음 주

예상 놀이 및 지원계획

아이들의 관심이 개미로 변경되었고 역할 놀이를 하기 시작했다. 아직은 기본적인 가족관계를 시작하고 있었서 개미에 관한 책이나 화보 등을 준비해 주고 개미들의 역할을 성멸해 주면 자연스럽게 곤충에 관한 활동을 이어주어야겠다. 또한 만들기에 적극적인 아이들이여서 다양한 재료들을 제공해 주어야겠다.

 

728x90
반응형
이 링크는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라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