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독사항>>
올해 코로나로 인해 정상 수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개정누리놀이계획안은 첫 해여서 쉬엄쉬엄 작성했답니다.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세요^^*
참고용이고 제가 직접 작성한 것이기때문에 따로 파일제공은 하지 않습니다.
남은 기간 동안은 조금씩 내용 첨가하며 수정보완해 볼 예정입니다.
♠우주반주간놀이지원계획서♠ |
|||||||
대 상 연 령 |
만 5 세 |
기 간 |
2020년 4월 20일 ~ 4월 24일 |
||||
놀이지원계획 |
자유놀이 |
친구와 함께 만드는 종이컵 블록 나라 |
|||||
내 맘대로 작은 그림책 |
|||||||
친구와 함께 하는 기억력 게임 |
|||||||
대 소 그룹활동 |
이야기 나누기 |
사회적 거리 두기 |
한글놀이 |
가~하 글자를 찾을 수 있어요. |
|||
미술작업 |
마스크를 꾸며요 |
실외활동 (대체활동) |
옥상 놀이터 놀이 (블럭 던져 바구니에 넣기) |
||||
특 별 활 동 및 행 사 |
월 |
화 |
수 |
목 |
금 |
||
COVID 19로 인하여 당분간 진행되지 않습니다. |
|||||||
안 전 교 육 |
<재난대비> 황사는 위험해요. <비상대응훈련> 미세먼지대응훈련 |
||||||
기본생활습관 |
내 자리, 내 물건을 정리할 수 있어요. |
||||||
가정과의 연계 및 협조요청사항 |
|
♠우주반주간놀이♠ |
|||||||||||
대 상 연 령 |
만 5 세 |
기 간 |
2020년 4월20일~4월 24일 |
||||||||
주 제 |
교실에 있는 재미있는 놀잇감들 |
||||||||||
주제선정이유 |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정상적인 일과운영이 힘들어 다양한 놀잇감을 제공하고 거리두기를 통한 놀이를 진행한다. |
||||||||||
일과(시간) |
계획 및 실행 |
||||||||||
월 |
화 |
수 |
목 |
금 |
|||||||
등원 및 통합보육 07:30~08:30 |
* 통합교실에서 당직교사와 함께 안전하게 지내기 * 자신의 물건 사물함에 정리하기 * 가정의 전달사항 확인하기 (투약, 개임물품 등) * 개별 유아 건강상태 확인하기 * 손 씻기 및 자유놀이 |
||||||||||
일상생활 |
오전간식 9:30~10:00 |
* 등원하는 순서대로 손 씻고 간식먹기 * 다 먹은 후 자리 정리하고 놀이하기 |
|||||||||
점심식사 12:00~13:00 |
* 손 씻기 * 골고루 맛있게 식사하기 * 식사 후 주변 정리하기 * 양치 후 자유놀이 하기 |
||||||||||
오후간식 14:30~15:00 |
* 손 씻기 * 맛있게 간식먹기 * 주변 정리 후 놀이하기 |
||||||||||
놀이지원계획 |
자 유 놀 이 8:30 ~10:40 15:00~16:00 |
[친구와 함께 만드는 종이컵 블록 나라] 많은 양의 색 종이컵을 색깔별로 구분해본다. 종이컵을 쌓아본다. 종이컵을 이용해 길을 만들어본다. |
|||||||||
[내 맘대로 작은 그림책] 작은 그림책 종이에 내가 좋아하는 것들을 그려 그림책을 완성해 본다. 내가 아는 글자를 적어 본다. |
|||||||||||
[친구와 함께 하는 기억력 게임] 카드를 뒤짚어 같은 그림을 가지고 가며 게임을 한다. |
|||||||||||
실외활동 [대체활동] 10:40~12:00 |
[옥상놀이터 놀이] 대체활동 – 블록 던져 바구니에 넣기 |
||||||||||
대소그룹활동 13:00~14:30 |
월 |
화 |
수 |
목 |
금 |
||||||
[영어] 코로나로 자유놀이 |
[영어] 코로나로 자유놀이 |
[재난대비] 황사는위험해요 [비상대응훈련] 미세먼지대응훈련 |
[영어] 코로나로 자유놀이 [국악] 코로나로자유놀이 |
[체육] 코로나로 자유놀이 |
|||||||
[이야기나누기] 사회적거리두기 |
[언어] 가~하 |
[미술작업] 마스크를 꾸며요 |
|||||||||
행사 및 견학 |
코로나로 잠정중단 |
||||||||||
|
|||||||||||
기본생활습관 |
내 자리, 내 물건을 정리할 수 있어요. |
||||||||||
교실과 어린이집 내 자신의 이름표가 붙어 있는 곳을 찾아보고 자신의 물건을 정리해 본다. |
|||||||||||
평 가 |
<총평> 코로나로 인하여 어수선했던 분위기가 조금씩 적응을 거치며 안정기에 들어가는 것 같다. 모든 유아가 등원을 하는 것이 아니여서 아쉬움이 많지만 기본생활습관 위주로 놀이를 진행하며 반 내 활동들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개인 위생에 대한 부분을 철저히 하는 활동을 함께 하고 있고 그에 따른 아이들의 기본생활과 위생습관이 점점 향상되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부모상담> 이00 – 00이의 지병으로 인해 병원 입원 중이며, 향후에도 1달에 한 번씩 1박2일 입원을 해야하는 상황임. 코로나로 인하여 아직 등원은 고려하고 있지 않음 <청소> 교구소독(매일) 청소기 및 물걸레질(매일) 공기청정기필터청소(금요일) 창틀닦기(금요일) <특이사항> 없음 |
♠우주반주간놀이보고서♠ |
|||||
대 상 연 령 |
만5세 |
실 행 기 간 |
4월20일~4월24일 |
||
놀이명 |
비행기 놀이 |
||||
날짜 |
놀이내용
|
평가 및 놀이지원계획 |
|||
4월20일 (월) |
남아들은 아직 비행기 그림그리기와
|
아이들이 같은 놀이에 반복되거나 한 영역에 치우치는 경향이 많이 보여 교사의 적절한 개입이 필요할 듯 보인다. |
|||
4월21일 (화) |
교사가 기억력 게임카드 바구니를 가지고
|
잘 꺼내지 않았던 교구를 교사가 관심을 보이자 유아들도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다. 다양한 영역의 놀잇감들을 유아들이 적극적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겠다. |
|||
4월22일 (화) |
기억력 게임 옆에 할리갈리 상자를 두었는데
|
자유롭게 놀이하는 것도 좋지만 교사의 적절한 개입이 놀이를 활성화 시키는 것 같다. 내일도 놀이를 통해 다양한 놀잇감들을 소개해 주어야겠다. |
|||
4월23일 (수) |
어제 놀이했던 교구들을 유아들이 먼저 꺼내서
|
주가 되는 유아들이 선점한 게임에 함께 하는 못하는 유아들이 생겨 따로 그 유아들도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가 필요할 것 같다. |
|||
4월24일 (목) |
보드게임을 하고 싶으나 못했던 유아가 있어 교사가
|
놀이에 관심이 없는 듯 보였던 유아들도 보드게임에 매우 즐거워하는 모습이 보였다. |
|||
다음 주 예상 놀이 및 지원계획 |
취향은 다르지만 마음이 맞지 않아 놀이에 의도적으로 흥미를 잃어버리는 유아들이 생기는 모습이 안타까웠다. 놀이 진행이 그런 유아들도 놀이에 참여하여 모든 유아들이 놀이에 관심을 가지고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가 필요할 것 같다. 다음 주에는 5월 어린이날과 어버이날이 있는 주여서 그에 맞는 놀잇감들을 준비해 주어야겠다. |
'누리과정놀이일지 및 계획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정누리과정 놀이계획안 및 일지 - 어린이날, 어버이날 / 유아반 교육계획안 4호 (0) | 2020.11.03 |
---|---|
개정누리과정 놀이계획안 및 일지 - 어린이날, 어버이날 / 유아반 교육계획안 4호 (0) | 2020.11.03 |
개정누리과정 놀이계획안 및 일지 - 만나서 반가워요 / 유아반 교육계획안 4호 (0) | 2020.10.26 |
개정누리과정 놀이계획안 및 일지 - 만나서 반가워요 / 유아반 교육계획안 2호 (0) | 2020.10.13 |
개정누리과정 놀이계획안 및 일지 - 만나서 반가워요 / 유아반 교육계획안 1호 (0) | 2020.10.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