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누리과정놀이일지 및 계획안

개정누리과정 놀이계획안 및 일지 - 만나서 반가워요 / 유아반 교육계획안 2호

by 윤스mom 2020. 10. 13.
반응형

<<필독사항>>

올해 코로나로 인해 정상 수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개정누리놀이계획안은 첫 해여서 쉬엄쉬엄 작성했답니다.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세요^^*

참고용이고 제가 직접 작성한 것이기때문에 따로 파일제공은 하지 않습니다.

남은 기간 동안은 조금씩 내용 첨가하며 수정보완해 볼 예정입니다.

우주반주간놀이지원계획서

대 상 연 령

5

기 간

2020411~ 417

놀이지원계획

자유놀이

비행기 놀이는 재미있어요

하늘을 날 수 있는 것들이 있어요

비행기를 접어 만들어봐요.

그룹활동

이야기

나누기

하늘을 날 수 있는 것들

동요

비행기

미술작업

풍선로켓

실외활동

(대체활동)

하늘을 나는 비행기 찾기

(비행기처럼 움직여요)

특 별 활 동

행 사

[영어]

The Muffin Mad

[영어]

The Muffin Mad

에릭칼아트견학

[국악]

우리 소리 알기

 

[영어]

The Muffin Mad

[체육]

체육선생님과

인사해요

안 전 교 육

<약물오남용> 잘못 먹은 약은 독이에요.

기본생활습관

내 자리, 내 물건을 정리할 수 있어요.

가정과의 연계

협조요청사항

.

 

우주반주간놀이

대 상 연 령

5

기 간

2020411~417

주 제

비행기 놀이

주제선정이유

코로나로 가정학습 자료를 위한 풍선로켓을 보고 아이들의 관심도가 높아졌고

그림을 그릴 때 비행기나 헬리콥터를 그려 놀이하는 모습이 자주 발견되어 활동을 연계하여 준비해 주기로 함

일과(시간)

계획 및 실행

등원 및 통합보육

07:30~08:30

* 통합교실에서 당직교사와 함께 안전하게 지내기

* 자신의 물건 사물함에 정리하기

* 가정의 전달사항 확인하기 (투약, 개임물품 등)

* 개별 유아 건강상태 확인하기

* 손 씻기 및 자유놀이

일상생활

오전간식

9:30~10:00

* 등원하는 순서대로 손 씻고 간식먹기

* 다 먹은 후 자리 정리하고 놀이하기

점심식사

12:00~13:00

* 손 씻기

* 골고루 맛있게 식사하기

* 식사 후 주변 정리하기

* 양치 후 자유놀이 하기

오후간식

14:30~15:00

* 손 씻기

* 맛있게 간식먹기

* 주변 정리 후 놀이하기

놀이지원계획

자 유 놀 이

8:30 ~10:40

15:00~16:00

[비행기놀이는 재미있어요]

다양한 비행기 모형을 준비해 주고 비행기장에서 볼 수 있는 화보들을 벽에

붙여 준다. 비행기 종류와 이름을 알아 보고 다양한 종류의 블록을 이용해 비행자을 만들어 비행기 놀이를 해 본다.

[하늘을 날 수 있는 것들이 있어요]

다양한 하늘에서 날 수 있는 것들을 알아보고 작은 그림책으로 그림을 붙이고

이름을 적어 본다.

[비행기를 접어 만들어봐요]

다양한 종이를 이용해 비행기를 접어본다.

다양한 재료를 이용해 비행기를 꾸며본다.

접은 비행기로 멀리 날리기 등의 놀이를 한다.

실외활동

[대체활동]

10:40~12:00

하늘을 나는 비행기 찾기

- 하늘을 보며 비행기를 찾아본다.

대체활동 비행기처럼 움직여요

대소그룹활동

13:00~14:30

[영어]

코로나로 자유놀이

[영어]

코로나로 자유놀이

[안전교육]

약물오남용

잘못 먹은 약은 독이에요.

[영어]

코로나로 자유놀이

[국악]

우리 소리 알기

[체육]

코로나로 자유놀이

[이야기나누기]

하늘을 날 수 있는 것들

[동요]

비행기

[미술작업]

픙선로켓

행사 및 견학

코로나로 잠정중단

 

기본생활습관

내 자리, 내 물건을 정리할 수 있어요.

교실과 어린이집 내 자신의 이름표가 붙어 있는 곳을 찾아보고 자신의 물건을 정리해 본다.

평 가

<총평>

아직은 다양한 놀이가 확장되어 일어나지 못하는 면이 있어 교사의 적극적인 개입과 지도가 필요한 경우가 종종 있었다. 또한 다문화 유아가 많다보니 소통의 문제가 있고 인지정서적인 부분에서 도움이 필요한 경우도 있어 평범한 또래 만5세반보다는 다소 낮은 수준에서 접근하여 아이들의 눈높이를 맞춰주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부모상담>

000 00가 늦는 점이 많아 할머니께서 안쓰러워하심.

그래도 하나하나 아이가 스스로 할 수 있는 부분들을 만들어 주시기를

협조요청함

<청소>

교구소독(매일) 청소기 및 물걸레질(매일) 공기청정기필터청소(금요일) 창틀닦기(금요일)

<특이사항>

없음

우주반주간놀이보고서

대 상 연 령

5

실 행 기 간

2020411~417

놀이명

비행기 놀이

날짜

놀이내용

평가 및 놀이지원계획

411

()

지난 주 금요일에 코로나로 결석하는 아동들을 위해 학습꾸러미를 준비해 주며 풍선로켓을 준비하는 것을 보고 유아들이 관심을 많이 가졌다. 그래서 자유놀이에 비행기나 로켓에 대한 그림자료나 놀잇감들을 준비해 유아들이 자연스럽게 놀이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자 관심을 보이며 간단한 탐색 놀이를 즐기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바깥놀이, 견학, 안전교육, 특이사항 등 적기>

놀이가 단순한 탐색놀이에 그치고 있는 모습이 보여 교사가 적절한 개입을 통해 놀이가 활성화 되로록 해 주는 것도 필요할 것 같다.

412

()

유아들이 비행기의 종류를 보며 교사에게 이건 무엇인지 물어보았다. 특히 남자아이들의 경우 전투기와 헬리콥터에 큰 관심을 보이며 그림을 그려 가방에 넣는 모습이 자주 목격됐다.
<바깥놀이, 견학, 안전교육, 특이사항 등 적기>

유아들이 좋아하는 비행기를 가져와 놀이해 보는 것도 좋을 듯 하여 가정의 협조를 요청함

413

()

교사가 경찰헬리콥터를 넣어주자 유아들이 많은 관심을 보이며 두두두두 소리를 내며 놀이하는 모습이 보였다. 또한 자신이 가져온 장난감을 친구들에게 종류와 기능을 소개한 후 쌓기 영역에 넣어주었는데 자신의 장난감을 나누는 모습을 볼 수 있었고 놀이에서 역할 놀이가 진행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바깥놀이, 견학, 안전교육, 특이사항 등 적기>

그림자료보다는 만질 수 있는 입체 자료들이 유아들의 호기심을 더 많이 자극하고 놀이를 확장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414

()

헬리콥터나 비행기를 미술영역으로 가지고가 보고 그린 후 교사에게 이거 똑같죠? 하기도 하고 만들기 재료들을 가지고 비슷한 모양의 비행기를 꾸미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또한 만든 작품으로 쌓기영역과 연계하여 기지를 만들어 역할 놀이하는 모습이 보였다.
<바깥놀이, 견학, 안전교육, 특이사항 등 적기>

아이들의 놀이 영역이 확장되고 연합되며 놀이의 활력이 도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다만 여아들의 관심도가 적어 고민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415

()

00와 00이의 경우 비행기 놀이보다는 공룡인형을 가지고 놀거나 블록 놀이를 하지만 남아들과 같이 비행기 역할 놀이를 진행하지는 않았다. 여아들의 놀이도 관찰해 보고 즐거워 하는 놀이가 확장 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해 주도록 해야겠다.
<바깥놀이, 견학, 안전교육, 특이사항 등 적기>

관심도가 다르다보니 두 개의 놀이가 진행되는 경우가 있어 잘 관찰하고 아이들이 놀이를 확장 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해 주어야겠다.

다음 주

예상 놀이 및 지원계획

적은 인원에 남녀 유아의 관심분야가 갈리다보니 두 그룹에게 모두 만족할 놀이 영역의 제공과 구성이 필요한 것 같다. 또한 코로나로 활성화 된 적극적인 놀이 진행에 제약이 많다보니 연결된 놀이의 진행보다는 교사가 조금씩 제약을 하며 놀이가 진행되는 점이 좀 아쉽다.

 

728x90
반응형
이 링크는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라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