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및 평가인증자료/문서모음

아동학대 예방 지침 관리 및 교육 담당업무 구체적 방법 , 아동학대 유형과 아동학대 예방지침 어린이집평가제 필수서류 어린이집필수서류 아동학대예방교육 작성방법

by 윤스mom 2024. 3. 20.
반응형

아동학대 예방 지침 관리 및 교육

이 업무를 처음 맡으시거나 어린이집 평가제를 준비하시면서 어떻게 하는지 질문을 많이 하셔서 그 지침에 대한 활용방법, 진행 방법에 대해 조금 구체적으로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일단 어린이집 평가제에서 원하는 것은 중복 문서가 아니라 실제 진행이 되고 있는지에 대한 기록을 보고 평가하는 것이므로 너무 부담을 갖고 따로 중복되게 문서를 준비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번 글을 통해서는 아동학대 예방 지침 관리 및 교육 담당 업무를 맡으신 분들께 구체적 팁을 드리고자 합니다.

아동학대 예방 지침 관리 및 교육을 아동대상, 교직원대상, 학부모 대상으로 나누어 알아보고자 합니다.

 

영유아 아동대상 아동학대 예방 교육

연간 영유아 안전교육에 따라 진행하시면 되므로 따로 계획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면 가장 중요한 기록이나 문서는 어떻게 하면 될까요?

안전교육 담당 선생님께서 각 반의 진행되었던 문서를 연간계획서와 함께 진행한 계획서와 평가서를 모아 놓으시면 편합니다. 

그리고 일지에 특이사항. 기타란을 통하여 진행한 내용을 기록, 시설운영일지에 작성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것도 선택사항이고 이 모든 것을 하기 위해서는 날짜와 내용이 모두 맞아야 하므로 일지와 안전교육문서와 맞추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시설운영일지에 적을 경우 연령별, 반별로 이루어지는 날짜가 다를 수 있고 한 번 잘 못 작성하면 모두 고쳐야 해서 여간 번거로운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교직원 대상 아동학대 예방교육

교직원 대상의 아동학대 예방교육의 경우 필수로 아동학대예방교육 이수증이 필요합니다.

교직원 연수대장에 작성해 놓으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그 외에 이루어져야 하는 아동학대 예방교육의 경우 교직원 연수계획을 통하여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열리는 교육에 순차적으로 참여하시고 참여 후에는 전달 연수를 진행, 교사회의록에 간략하게 주제와 참여자를 기록해 놓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가로 저는 매 교사회의 때 무조건 아동학대 예방교육란을 만들어서 짧게라도 원장주도, 교사주도로 사례를 가지고 아동학대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어떻게 해야할지 이야기를 나누고 기록해 두었습니다.

이렇게 준비해 놓으시면 교사회의록과 교사 연수대장, 수료증을 통해 충분히 현장관찰자가 확인이 가능하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졌기때문에 좋은 평가를 받으리라 생각합니다.

 

학부모 대상 아동학대 예방교육

학부모 대상의 아동학대 예방교육은 아동학대 예방 가정통신문을 지류와 스마트 알림장으로 분기별 또는 매달 가정으로 배부하시고 그 자료를 남겨놓으시면 됩니다.

또한 오티때 전체학부모 대상으로 자료와 함께 진행해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육아종합지원센터의 학부모교육을 통해 참여하고 수료증이나 기록을 남겨놓으시면 좋고 참여형 부모교육 시 함께 진행해주시면 좋습니다.

모든 기록은 행사기록이나 시설운영일지, 가정통신문, 스마트 알림장을 통해 확인 가능하면 됩니다.

조금 더 잊지 않고 하기를 원하시면 부모교육을 계획하실 때 아동학대예방교육을 넣어서 계획하시면 더 좋을 듯 합니다.

 

 

 

마지막 결론~

이 업무를 맡으셨다면 3 영역으로 나누어서 매달 체크해 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각 원마다 업무 분장을 하는 스타일이 다르기때문에 정해드릴 수 는 없지만, 영유아 아동대상은 안전교육 확인하기, 교직원대상은 아동학대예방교육 수료증 및 교사회의록 확인, 부모대상 아동학대예방교육은 정기적인 가통 나가기 및 시설운영일지 기록 확인하기

요렇게 정리할 수 있겠네요.

 

728x90
반응형
이 링크는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라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