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및 평가인증자료/부모교육자료

아이에게 상처주는 말 나는 얼마나 하고 있을까? 3

by 윤스mom 2020. 9. 17.
반응형

Pixabay

아이와 자꾸 싸우게 된다면?

아이와 자꾸 싸우게 된다면 부모의 대화법을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겠죠?!

올바른 대화법으로 아이와의 감정싸움에 소모되는 에너지를 행복 에너지로 바꿔보세요^^*

 

21. 그게 얼마짜린데 잃어버려
평소에 "물건은 소중하게 써야 하는 거야"라고 말하는 부모가 말과 다르게 물건을 함부로 다룬다면 아이는 물건을 보관하거나 다루는 올바른 방법을 배울 수 없습니다. 물건을 아끼고 잃어버리지 않는 방법을 직접 실천하며 긍정적인 행동을 아이에게 보여주세요.
*** 잃어버려 속상하겠구나. 물건을 소중하게 간직하는 방법에 대해 한 번 생각해 보자.
22. 착한 어린이는 그런 행동 안 해
아이를 부추기며 행동을 제한하는 것은 부모가 원하는 대로 아이를 통제하려는 의도가 드러나므로 오히려 반발심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후 아이는 진정한 칭찬과 격려도 순수하게 받아들이지  못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잘못된 행동을 고치도록 솔직하게 이야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그런 행동은 안 했으면 좋겠어.
23. 너 나중에 집에 가서 보자.
아이의 행동을 제지하기 위해 취하는 위협적인 태도는 아이에게 안정감을 주지 못하며 건강한 관계도 맺기 어렵습니다. 아이에게 훈육이 필요할 때는 감정적이지 않게 대처하면서 간결하고 단호하게 말한 뒤 아이에게 생각할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 이 부분은 집에 가서 상의 좀 해보자. 이것을 어떻게 할지 네가 생각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아.
24. 지 아빠(엄마)랑 똑같아
이 말을 들은 아이는 성장하면서 부모를 존중하지 못하는 태도를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부부간의 갈등과 배우자에 대한 불만을 자녀의 성격이나 행동에 비추어 비교하거나 비난하는 것은 정서적 학대로 아이의 마음에 큰 상처를 남기게 됩니다.
*** 이 말은 아이에게 하지 말아주세요.
25. 공부도 못하는 게!
아이에게 성적을 잘 받아야 인정받는다는 생각을 심어준다면 아이는 조건부의 사랑에 맞춰 자라게 됩니다. 이후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지 못하고 불안과 좌절, 우울감에 빠질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아이의 자존감이 낮아 수 있습니다.
*** 이 말은 아이에게 하지 말아주세요.
26. 그만 놀고 공부 좀 해라!
공부하라고 말하기 전에 어떻게 하면 아이가 공부에 흥미와 의욕을 가질 수 있는지 고민해야 합니다. 아이의 개성에 맞추어 아이가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적극적으로 찾아보아야 합니다.
*** 엄마(아빠)는 이제 네가 공부하면 좋을 것 같아.
27. 남의 집에 있을 땐 좀 조용히 있어!
이 말은 주체적으로 사고하는 아이로 자라는 데 도움을 주지 못합니다. 아이가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사람으로 자라길 원한다면 "남의 집에서만이라도"라는 단서를 달아서는 안됩니다.
*** 다른 사람에게 피해주지 않게 조용히 해야 해.
28. 넌 왜 맨날 돈타령이야!
아이들은 아직 경제 개념에 익숙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사고 싶은 것, 먹고 싶은 것을 부모의 주머니 사정과 관계없이 사달라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이의 욕구와 감정을 수용하면서도 돈 사용의 한계와 규칙을 알려주어 함께 조율하는 기회를 가져야합니다.
*** 요즘 돈 쓸 일이 많은 것 같구나. 하지만 달라는대로 다 줄 수는 없어. 얼마 정도가 괜찮을지 이야기해보자.
29. 조그만게 벌써부터 겉 멋만 들어가지고
성장기 아이의 특증을 이해하려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아이의 모습을 보면서 자신의 어린 시절을 한 번쯤 떠올려 보는 것도 아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예뻐지고 싶구나 ( 멋져보이고 싶구나)
30. 안 씻으니까 아프지
누구나 아플 수 있습니다. 불만스러웠던 아이의 행동을 아픈 원인으로 삼는 것은 아이가 더 건강을 걱정하게 하고 죄책감을 들게 하는 것입니다.
*** 깨끗하게 씻는 사람들은 잘 아프지 않아.

출처 | 세이브칠드런

728x90
반응형
이 링크는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라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