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및 평가인증자료/문서모음

개정된 어린이집 보육교사 윤리강령 전문 영유아에 대한 윤리 가족에 대한 윤리 동료에 대한 윤리 나와 사회에 대한 윤리

by 윤스mom 2023. 9. 24.
반응형

개정된 어린이집 윤리강령 전문

어린이집 윤리강령 전문

모든 영유아는 불가침의 인권을 가진 존재임을 확인하고, 보호의 대상이기 이전에 한 사람의 사회구성원으로서 헌법이 정한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고 있음을 인식하여, 유엔아동권리협약의 이념에 따라 보육의 윤리원칙을 정하고, 이에 준거한 보육교직원 윤리강령을 준수할 것을 다짐한다.

 

하나. 영유아 한 사람 한 사람을 독립된 인격체로 존중한다.

하나. 보육의 과정에서 영유아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한다.

하나. 영유아를 어떠한 이유로도 차별하지 않고 평등하게 대한다.

하나. 영유아의 바람과 감정이 무엇인지 항상 귀 기울인다.

하나. 영유아가 보육경험을 통해 세상에 대한 신뢰를 형성하도록 돕는다.

하나. 부모가 자신의 양육책임을 잘 수행하도록 협력적 관계에서 보육을 수행한다.

하나. 동료를 공정하고 포용적인 태도로 존중하고 민주적인 조직문화를 조성한다.

하나. 보육업무의 가치에 자긍심을 가지고 보육철학, 지식, 기술을 지속적으로 키워나간다.

 

제1장 영유아에 대한 윤리

1. 영유아를 독립된 인격체로 존중하고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도록 돕는다.

2. 영유아를 성별, 종교, 문화, 장애, 가정배경 등에 따라 차별하지 않고 평등하게 대한다.

3. 영유아의 신체적, 심리적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행위를 하지 않고 안전하게 보호한다.

4. 영유아의 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영유아 개인의 흥미와 요구, 의견을 존중한다.

5. 놀이가 영유아의 권리임을 인식하고 충분히 놀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6. 영유아가 학대나 방임에 노출되어 있는지 민감하게 관찰하고 필요한 조치를 한다.

7. 특별한 보호와 지원이 필요한 영유아에게 관심을 가지고 적절한 서비스를 받도록 한다.

8. 영유아의 사생활을 존중하고, 개인정보에 관한 비밀을 보장한다.

 

제2장 가족에 대한 윤리

1. 양육의 1차적 책임이 부모에게 있음을 인식하고, 그들과 협력적 관계에서 보육을 수행한다.

2. 개별가족의 양육가치와 신념, 가족의 사회문화적 다양성과 고유성을 이해하고 존중한다.

3. 어린이집의 보육철학, 프로그램 특성을 가족과 공유함으로써 보육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4. 영유아의 보육경험과 발달 특성, 건강 및 안전 상황에 관한 정보를 가족과 공유한다.

5. 어린이집을 가족에게 개방하고 보육에 대한 가족의 참여를 보장한다.

6. 가족의 사생활과 비밀보장에 대한 권리를 존중한다.

 

제3장 동료에 대한 윤리

보육교직원

1. 서로의 자율성과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협력한다.

2. 갈등이나 의견 차이를 개방적이고 수용적인 태도로 해결한다.

3. 어린이집의 철학과 신념을 공유하여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선시킨다.

4. 서로의 지식과 경험, 자원을 공유하고 전문성을 위해 노력한다.

 

원장

5. 보육교직원의 업무를 명확히 안내하고 업무기준을 준수한다.

6. 근로여건을 보장하고 최적의 인적, 물적 업무환경을 조성한다.

7. 민주적으로 의견을 개인하고 상호 협력하는 조직문화를 조성한다.

8. 원내외 교육, 학습공동체, 코칭 등으로 보육교직원의 전문성 향상을 지원한다.

 

제4장 나와 사회에 대한 윤리

1. 보육의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고 질 높은 보육을 제공한다.

2. 영유아와 보육교직원의 권익을 위한 제도의 수립과 개선에 적극 참여한다.

3. 아동친화적인 양육환경 조성을 위해 지역사회 관련 기관들과 협력한다.

4. 보육교직원으로서 사명감을 갖고 사회적 위상을 높이기 위해 노력한다.

 

728x90
반응형
이 링크는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라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