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자료

사회복지 가족복지론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와 정부의 대응책

by 윤스mom 2023. 9. 11.
반응형

. 서론

입양가족에 대한 문제는 주로 해외 입양에 대한 내용들이 문제로 다루어졌지만 최근에는 국내 입양가족 내의 아동학대에 대한 문제점들이 첨차 대두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다양한 상황과 입장, 가치관에 따라 입양이 어른들의 결정으로 인해 아이들은 입야이 되고 그에 따른 사회적 논란과 이슈들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이에 그에 따른 입양가족의 사례를 최근 많이 발생되고 있는 국내 입양 아동학대 사례를 중점으로 다뤄보고 그에 따른 정부의 대응책, 그리고 다양한 의견에 대해 논의하고자 합니다.

 

 

. 본론

1. 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

지난 2021517, 경기남부경찰청 여성·청소년 수사대는 자신이 입양한 두 살 여아를 무차별적으로 폭행해 의식불명 상태에 빠트린 A씨를 수원지검에 송치한 바 상태에 빠트렸고, 이후 B양은 가천대 길병원에 입원해 있다고 한다. A씨는 20208월경 경기도에 위치한 입양기관을 통해 B양을 입양했지만 결과적으로 B양을 폭행해 검찰에 송치되었다.

 

2.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상기 사례는 양부모에 의한 아동학대 사례로 볼 수 있다. 정부는 양부모에 의한 아동학대도 법적으로 강력하게 금지하고 있으며, 아동학대 가해자에 대한 형사처고 있다. 그 내용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입양을 희망하는 양부모 나이제한

(25세 이상으로서 아동과의 연령차이가 60세 이내)

-양부모는 양자를 부양하기에 충분한 재산을 법적으로 증명해야함

-양부모는 양자가 될 아동의 복유를 인정하고, 아동에게 적절한 양육과 교육기회를 제공해야 함

-양부모가 되려는 사람은 아동학대, 가정폭력, 성폭력, 마약범죄 경력이 없어야함

-양부모가 되려는 사람은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일련의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함

 

 

입양 가정 심사 강화: 정부는 입양 가정의 심사 절차를 강화하여 입양 아동학대의 위험을 최소화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가정 내부의 환경, 가족 구성원의 정서도 정부는 입양 가정과 입양 아동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필요한 지원 및 서비스를 제공합니다.이를 통해 입양 아동의 안전과 복지를 보장하고, 가정 내에서 문제가 발생한 경우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아동보호전문기관 강화: 아동보호전문기관은 입양 아동학대와 관련된 신고를 검토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이를 위해 정부는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역량을 강화하고, 전문가들의 교육과 협력을 지원하여 학대 사례를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노력회적인 인식과 인지를 높이는 데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법적 조치: 입양 아동학대 사례가 확인된 경우, 대한민국 법률에 따라 필요한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학대를 저지른 가정에 대해서는 법적 처벌이 이루어지고, 아동의 보호와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합니다.

 

전체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가능

https://www.reportnara.co.kr/content/view.asp?idx=15709

 

레포트나라 - 지식거래 웹사이트

레포트나라는 레포트, 독후감, 논문,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 자료 등을 제공합니다.

www.reportnara.co.kr

3. 이에 대한 의견

 

첫째로, 입양은 아동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합니다.입양은 어려운 가정에서 자라는 아이들에게 새로운 가정과 안정된 환경을 제공해주는 소중한 기회입니다.따라서 입양 절차와 기준은 아동의 안녕과 발달을 보장하기 위해 철저히 이행되어야 합니다.아동의 복지와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신중한 검토와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둘째로, 입양 절차를 투명하고 공정하게 운영해

 

셋째로, 입양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지원과 교육이 필요합니다.입양 가정은 양육과 교육에 대한 지원을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이러한 지원은 입양 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입양 가정이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필요한 자원과 도구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입양 가정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가정 내의 문제를 예방하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도 중요합니다.고려할 수 있습니다.아동 복지 기관과 사회 서비스 기관은 이러한 대안을 제공하고, 가정이나 출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다섯째로, 입양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과 인식 변화가 필요합니다. 입양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은 문화, 관습, 가치관 등에 근간을 두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도 국내 입양에 대한 인식은 혈연적인 유대와 생물학적인 관계를 강조하여 입양을 흔치 않은 선택으로 여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인식 변화가 필요하며, 입양이 가정 형성의 한 방법으로 존중받고 정당한 선택으로 인정되어야 합니다.사회적인 대화와 교육을 통해 입양에 대한 편견과 오해를 해소하고, 입양이 양질의 양육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선택임을 인식시킬 필요가 있절차를 간소화하고 접근성을 향상시킴으로써, 입양에 관심이 있는 가정들이 보다 쉽게 입양 절차에 참여하고 아이들에게 새로운 가정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이를 위해 입양 절차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개선하고, 입양 절차에 대한 정보와 지원을 보다 적극적으로 제공해야 합니다.

 

일곱째로, 입양 절차에서의 유의사항과 보호조치가 필요합니다.아동의 안전과 복지를 위해 입양 절차에서는 심층적인 심사와 검토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입양을 원하평가하고 필요한 서비스와 자원을 제공함으로써 입양 가정이 아동의 안녕과 발달을 지속적으로 보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이는 입양 가정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 상담 서비스, 재정적 지원 등을 포함해야 합니다.

 

아홉째로, 입양 문제에 대한 사회적인 대화와 인식 확산이 필요합니다.입양에 대한 인식 변화를 위해 사회적인 대화와 캠페인, 교육 프로그램 등을 통해 입양의 중요성과 장점, 입양 가정과 아동들의 이야기를 알리고 인식을 개선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입양에 대한 사회적인 지원과 이해를 확대할 수 있습니다.

 

. 결론

주된 입양을 국내 사례로 조사하고 서술하였지만 우리 나라는 아직도 국내 아동의 해외 입양이 많은 나라로 국내 아동의 해외, 국내 입양에 대한 관른들에 의해 선택권이 무시된 채 아동의 삶을 손두리째 흔들어 놓는 것이므로 국가와 국민 모두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마무리를 짓고자 합니다.

 

 

사회복지사자격증 사회복지2급 사회복지과목 학점은행제 사회복지레포트

 

 

728x90
반응형
이 링크는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라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