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및 평가인증자료/문서모음

로타바이러스 예방 및 대처 가정통신문 안내문 / 어린이집 가정통신문 / 어린이집 감염성 질병 안내문

by 윤스mom 2022. 1. 26.
반응형

로타바이러스 예방 가정통신문

여름에는 음식의 상함 정도나 오염도를 금방 알아차릴 수 있는데 늦가을부터 추워지기 시작하면 겨울철에는 음식의 상함 정도를 여름처럼 냄새나 육안으로 알 수 없다고 해요.

그러다 보니 괜찮은 것 같은 음식도 먹으면 탈이 나서 로타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식중독 증상을 일으키곤 하네요.

그래서 겨울철에는 냉장고에 씻어놓았던 음식도 다시 한번 씻어 먹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그러면 로타바이러스는 무엇이며 어떻게 예방해야 하는지 알아볼게요~

로타바이러스 안내문

5세 이하 영유아에게 주로 발병되는 로타 바이러스

왜 발생하며, 어떻게 막을 수 있을지, 제대로 알고 물리쳐볼까요?

 

로타 바이러스는 주로 5세 이하의 영유아에게 발병합니다.

산후조리원, 신생아실을 비롯한 2세 이하의 어린이들에게 발생률이 가장 높습니다.

일단 로타바이러스에 감염되면, 48시간 이하의 잠복기를 거친 후, 발열과 구토가 시작되고 묽은 설사가 시작됩니다. 

일부 환자에게서 39도를 넘는 발열이 있으며, 구토와 발열은 2일째 호전되며 설사는 5-7일간 지속됩니다.

 

국내에서는 최근 수년간 늦은 겨울과 이른 봄에 많이 발생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로타바이러스 감염은 전염성이 크며, 환자의 대변이나 토사물을 통해 전파됩니다.

또한 이 바이러스는 기침이나 재채기를 통해 전염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아병동, 산후조리원, 놀이방 등에서 집단 발생할 수 있고 아이들과 접촉한 성인에게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로타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손 씻기(외출 후, 화장실에 다녀온 후, 음식물 조리 전, 식사 전, 기저귀를 간 후, 증상이 있는 환자 간호할 때 등) 음식은 익혀먹고, 물은 끓여 마셔야 합니다.

또한, 환자가 구토한 경우에는 알코올을 이용하여 구토한 장소를 닦아 소독하도록 합니다.

- 출처 질병관리청-

 

파일은 한글 문서로 편집 가능하게 공유합니다.

원 가정통신문 용도로만 사용해 주시고 무단 배포는 안됩니다~

로타바이러스.hwp
2.19MB

 

728x90
반응형
이 링크는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라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