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및 평가인증자료/어린이집평가제지표

어린이집 평가제 기록 필수 서류 보육계획 및 일과 운영 보육계획안 연장반 일지 바깥놀이 연간 주안 일간 월간 특별활동 부모동의서

by 윤스mom 2021. 6. 18.
반응형

어린이집 평가인증 평가제 기록 필수 서류 보육계획 및 일과 운영

조금 더 부지런해야 하는데 일상생활을 하며 하나하나 책자 보며 정리하다 보니 빨리빨리 업뎃을 못하게 되네요.

오늘은 어린이집 평가제 중 기록으로 평가가 되는 보육계획 및 일과 운영 1영역의 문서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다 해서 한꺼번에 올리고 싶었는데 그러지 못해 부득이 하나하나 쪼개서 올리게 되어 보시는 분들께 조금 불편함이 생길 것 같네요^^;;;

이해 부탁드리고 이거라도 도움이 되시는 분들이 계시길 바라며~

어린이집 평가제 기록 평가 중 연간 월간 주안 일일 보육계획안에 대해 몇 가지 공유할까 합니다.

 

워낙 이분 저분 말들이 많아 사실 전 교육 받고 책자 지표대로 진행했습니다.

그게 딱 좋더라구요~

너무 여기저기 휘둘리지 마시고 책자 보고 지표 보고 체크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린이집 평가인증 평가제 연간계획

사실 이게 참 어려운 부분인데요.... 이번에 누리과정이 더더 놀이중심으로 바뀌면서 연간계획에 대한 고민들이 많으실 텐데요. 말 그대로 대략적인 큰 대주제 정도만 계획하고 전처럼월 단위 주 단위로 주제를 정하지는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연간 행사의 경우도 입학식, 참여수업, 캠프, 하계 / 동계 자율 기간, 명절, 산타잔치, 졸업식 등이 큰 틀만 정해 연간계획을 작성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보통은 연간계획의 경우 운영 책자로 만들어 모든 내용을 담고 있으니 따로 운영 책자를 만들지 않으셨던 원들도 꼭 책자 형태는 아니더라도 인쇄본이라도 만들어 놓으시면 좋을 것 같네요.

그리고 보육철학의 경우 면담에서도 묻기 때문에 당연히 알고 계셔야 하고 운영 책자에도 넣으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어린이집 평가인증 평가제 월간 주간 일간 계획

이 중 한 가지만 있어도 된다고 하는데 보통은 월간+일일보육계획안 또는 주간+일일보육계획안으로 진행하시는 것이 보편적이죠. 

가정과의 소통에도 중요하고 교사들의 수업 진행 준비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한 가지보다는 두 가시는 섞어서 하게 되더라고요.

누리과정이 개편되면서 조금 형식들도 자유로워지고 월간보다는 놀이 예상이나 놀이 보고식의 주간으로 변경하시면 될 것 같아요.

또한 웬만한 내용들은 문서 너무 만들지 마시고 운영일지 + 일일 보육계획안에 넣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일일계획안 작성 시 주의사항

- 실내놀이 시간에 정리시간은 포함되지 않음 

  (온전한 놀이시간만 체크하고 최소 1시간 이상 지속되어야 함

  사실 시간에 대한 기준이 없어 굉장히 모호한 부분인데 그냥 전처럼 오전 1시간 30분 오후 1시간 이렇게 최소 2시간 30분은 채우시는 게 좋겠어요.

 

- 바깥놀이 기준시간

  영아 : 만 0세 주 3회 30분 이상 / 만1,2세 매일 30분이상

  유아 : 매일 1시간 이상

  장애아 전문 : 주 1회 이상 장애유형, 장애정도, 발달 수준에 따라 융통성 있게 운영

(신발 신고 줄 서고 하는 시간 말고 밖을 나서서 온전히 놀이하는 시간이 30분 / 1시간이란 이야기입니다. 생각보다 이 시간 채우는 게 힘들더라구요. 놀이 중심인데 이건 또 지켜야 하고 참.... 넘 많은 것을 원한다는...ㅜ.ㅜ 암튼 기준을 그렇습니다)

 

-만 3세 이하는 낮잠 필수 / 만 4세 이상은 필요시 낮잠 또는 휴식시간 운영 (휴식공간 필수 / 책 보는 유아와 쉬는 유아가 서로 방해되지 않는 공간으로 구성)

 

- 특별활동은 반드시 오후에 진행 / 지자체, 원장, 보육교사가 진행하더라도 누리과정이나 표준보육과정이 아닌 외부강사나 강사의 형태로 진행되는 것은 모두 오후에 해야 한다고 하니 오전에는 다른 프로그램을 진행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겠어요^^

 

- 연장반 일지의 경우는 크게 신경 쓰지는 않지만 아동대 교사 비율이 잘 지켜지고 그 공간에서 실제로 아이들이 활동하고 쉴 수 있는지 보기 때문에 아주 자세히 까지는 아니어도 연장반 일지는 필수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랑 막 섞여있어서 링크 달기도 쉽지 않네요^^;;

곧 찾아서 아주 좋은 자료는 아니겠지만 참고용으로 링크 걸어두도록 할게요^^*

 

작은 도움이나마 되셨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이 링크는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라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니다

댓글